
안녕하세요, 부산대학교 학부대학 초대 학장을 맡은 교무처장 이해준입니다.
부산대학교 학부대학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세계사의 기록을 보면 순수한 호기심에서 시작된 지식 탐구에 대한 열망이 여러 사람이 모여 학문에 대해서 토의하고 이를 계승시켜 나가는 대학으로 발전되었고, 이렇게 형성된 탄탄한 토대 위에서 대학은 새로운 학문을 심화시키고 미래 세대의 인재를 교육하는 책무를 수행하여 지역과 국가에 이바지하는 소명을 맡아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수하게 발전한 나라의 배경에는 항상 우수한 교육기관의 역할이 있었기에, 우리 부산대학교도 지역과 국가에 기여하는 책무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지식기반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문간 융합과 통섭의 지혜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기존의 교육체계에 속한 개별 학과의 경계를 넘어 융합 학문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부산대학교 학부대학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단과대학과 달리 학부대학으로 입학한 학생들은 전문화된 지식을 습득하는 단계에 진입하기 전에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함양하고 사회와 인간을 이해하는 깊이를 체득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교양교육을 학습한 후 자신의 진로를 직접 탐색해 보고 학업 계획을 세운 후 전공을 선택하는 전공자율선택제의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특히, 부산대학교 학부대학은 부산대학의 다양한 학과(보건의료, 사범, 예체능 계열 제외)에서 2개 이상의 주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전공학부, 이공학계열의 첨단융합학부와 응용생명융합학부,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자유전공학부를 포함함으로써 이공학 계열의 전문성과 인문사회계열의 폭넓은 시각을 함께 교육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부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 기회와 비교과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고 사회와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